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의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하나의 책임의 기준은 모호하며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중요한 기준은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다형성을 활용하면 기존코드를 변경해야 하지 않고 구현 가능.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로 별도의 기능 구현 (기존 코드 수정 X)
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.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OCP 랑 다른데? 수정이 일어남
}
단, 제시한 예제에서 문제점이 있습니다.
1.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직접 구현클래스를 선택하고 있음!
2. 구현 객체를 바꾸려면 클라이언트를 변경해야함.. 다형성만으로 OCP 원칙을 못지킴
3.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설정자가 필요 >>> Spring DI, IoC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낫다.
예제와 같이 구현하면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(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)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하여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는 것이 좋다.
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
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서비스가 구현체까지 직접 알고 있어서(의존) 의존하고 DIP 위반하고 있음!
}
정리
- 객체지향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- 다형성만으로 구현 객체 변경할때 클라이언트(service)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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